최근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인해 일부 열차 운행이 중지되거나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운행 조정 안내를 발표하였으며, 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운행 재개 열차 안내
9월 16일(토요일) 운행 재개 열차 시간표
9월 14일부터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많은 이용객들이 열차 탑승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은 운행이 취소되었던 열차를 재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9월 17일(일요일) 운행 재개 열차
9월 17일에도 일부 열차가 다시 운행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간표는 코레일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환불 및 이용 기준
- 예매한 열차가 운행 중지가 확정된 경우, 승차권 금액은 자동으로 환불됩니다.
- 현금 결제한 승차권은 1년 이내에 역에 방문하여 환불 가능.
- 파업 기간 중 환불이나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음.
- 정기권 이용 불가 시 해당 기간에 대한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음.
- 열차 지연 배상 기준
- 20분 이상 ~ 40분 미만 지연: 12.5% 배상
- 40분 이상 ~ 60분 미만 지연: 25% 배상
- 60분 이상 지연: 50% 배상
- 지연으로 인한 배상은 다음날 자동 처리됩니다.
KTX 운행 중지 열차 안내
KTX 운행 중지 열차 시간표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강릉선,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 전라선, 호남선 등 대부분의 KTX 열차가 파업의 영향을 받아 운행 중지됩니다. 자세한 열차 중지 시간표는 코레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열차 운행 중지 시간표
ITX-새마을, ITX-마음,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통근열차 등도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대부분 운행이 중지되며, 9월 18일에도 일부 열차가 운행 중지됩니다.
관광열차 운행 중지 시간표
관광열차인 S-train 경전선의 경우 부산 출발 오전 8시 14분과 광주송정 출발 오후 3시 59분 열차가 9월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운행 중지됩니다. ITX-청춘 열차도 9월 14일, 15일과 16일, 17일 이틀 간 운행 중지될 예정입니다.
마치며
이번 철도노조의 파업은 지난 14일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와의 교섭이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철도노조는 KTX 수서행 운행과 차량 정비의 민영화 중단 등을 요구하며, 만약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2차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조속히 끝나길 바라며, 관련 정보는 지속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파업으로 인해 승차권을 환불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본인이 예매한 열차가 운행 중지가 확정된 경우, 승차권 금액은 자동으로 환불되며, 현금 결제 시 1년 이내에 역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질문2: 열차 지연 시 배상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답변: 열차가 20분 이상 지연될 경우 배상이 이루어지며, 지연 시간에 따라 배상 금액이 다릅니다. 배상은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질문3: KTX 외에 어떤 열차가 운행 중지되나요?
답변: KTX 외에도 ITX-새마을, 무궁화 등 대부분의 일반 열차가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운행 중지됩니다.
질문4: 관광열차의 운행 중지는 언제 이루어지나요?
답변: S-train 경전선과 ITX-청춘 열차는 9월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운행 중지될 예정입니다.
질문5: 추가로 운행 재개 일정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답변: 코레일 공식 웹사이트에서 운행 재개 일정 및 열차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 GTQ 포토샵 자격증 합격 후기